사회복지 증진과 발전에 기여하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인사말

서상목 회장 사진
사회적 가치 시대를
여는데 앞장서겠습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1952년 설립된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민간사회복지계를 대표하고 있는 공공기관으로 전국 17개 시 · 도, 161개 시 · 군 · 구에 설치되어 있는 지역 사회복지협의회 및 각종 사회복지시설 · 기관 · 단체 · 전문가와 함께 사회복지 소외계층을 발굴하고 민간 사회복지자원을 연계 · 협력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분배 양극화, 고용절벽, 인간성 상실과 같은 사회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사회복지계는 서로 머리를 맞대고 사회안전망을 촘촘히 짜는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적 가치 시대를 여는데 앞장서왔습니다. 사회복지 부문에서 민간의 역량을 개발하고 결집시켜 지역복지공동체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함께 지역사회에서 꾸준하게 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 및 공공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기리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참여기관을 대폭 늘렸습니다.

  앞으로 세계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조화를 이루는 ‘균형 사회’가 될 것입니다. 과거 개발시대는 경제적 가치창출 과정에서 혁신을 이루어 큰 성과를 거둔 시기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술혁신과 경영혁신이 중요했듯이, 사회적 가치 시대에는 사회혁신과 지역공동체가 핵심 역할을 할 것입니다.

  올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새로운 혁신사업을 발굴하고 다양한 인적·물적 나눔 사업을 지역여건에 맞게 배분함으로써‘협력의 힘’(collective impact)을 통한 나눔 문화 창달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전문봉사단을 운영하는 등 국민이 더욱 적극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지역복지공동체 강화를 통한 인적 나눔 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둘째, 사회복지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사랑나눔 펀드’를 활성화 해 공공복지의 영역을 보완함은 물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물적 나눔 문화가 뿌리를 내리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국제사회복지협의회(ICSW) 회장으로서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이후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불평등과 양극화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각국 정부와 함께 민간 차원의 대응책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협력과 참여를 통해 민간복지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모두 함께 만들고 누리는 복지사회 구현’을 위해 힘쓰겠습니다. 그간의 경제적 가치를 바탕으로 사회혁신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새로운 시대를 열어 가는 선도적 역할을 해나가겠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함께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서 상 목 서 상 목 서명 이미지